트렌드로부터 비즈니스 통찰력을 읽고 추출하는 데는 데이터 분석, 관찰 및 전략적 사고가 결합되어야 합니다. 트렌드를 읽고 비즈니스 통찰력을 도출하는 방법에 대한 단계별 가이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데이터/정보 수집
우선 관심 있는 트렌드와 관련된 데이터 및 정보의 출처를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이러한 출처에는 언론 보도, 시장 조사 보고서, 업계 간행물, 소셜 미디어 분석, 고객 피드백 및 내부 회사 데이터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데이터와 정보를 수집합니다. 설문조사, 고객 리뷰, 판매 데이터, 웹 사이트 분석 또는 소셜 미디어 모니터링 도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계 뉴스를 팔로우하거나, 관련 컨퍼런스에 참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업계의 뉴스레터나 블로그를 구독함으로써 트렌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2. 데이터 분석 및 추세 정의
트렌드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트렌드의 기원, 현재 상태, 업계 또는 시장에 미칠 잠재적 영향 등과 같은 주요 특성을 이해합니다.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트렌드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파악합니다. 패턴, 고객 행동의 변화, 트렌드와 연결될 수 있는 눈에 띄는 변화를 찾습니다.
데이터는 세분화할수록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구통계, 행동, 위치별로 고객을 세분화하여 추세가 다른 그룹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합니다.
이때 데이터의 패턴과 이상 징후에 주의해야 합니다. 추세는 비즈니스의 여러 측면에 다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분석에 철저해야 합니다.
설문조사를 실시하거나 고객의 직접적인 피드백을 수집하여 트렌드가 목표 고객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 것도 가능합니다. 혹은 경쟁사가 트렌드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경쟁사의 전략과 잠재적 격차 또는 비즈니스 기회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시나리오 계획
팀, 직원 및 파트너와 협력하여 트렌드에 대응한 잠재적인 전략과 행동을 브레인스토밍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관점을 통해 보다 포괄적인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다음은 트렌드와 관련된 다양한 결과를 탐색하는 시나리오를 개발합니다. 다양한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해 최선의 경우, 최악의 경우, 그리고 가장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를 고려해야 합니다. 분석을 토대로 추세를 유리하게 활용하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할 수 있는 전략과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4. 파일럿 프로그램
본격적인 실행에 앞서 전략의 실행 가능성을 테스트하기 위해 소규모 파일럿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파일럿을 통해 트렌드와 이에 대한 비즈니스의 반응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하고 트렌드가 진화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응하여 전략을 조정합니다.
전략 조정을 피봇(Pivot) 이라고 합니다. 피봇을 통행 더 많은 통찰력을 얻고 트렌드가 발전함에 따라 관련성과 경쟁력을 유지하는 게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피봇은 농구에서 나오는 용어로, 한 쪽 발을 바닥에 붙이고 그 발을 축으로 하여 나머지 다리가 좌우로 돌며 공을 줄 상대방을 찾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것은 수립한 가설과 그 목표가 제대로 달성되지 못했을 때 어떤 방향으로 개선할 것 인지에 대해 의사 결정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파일럿을 통해 확인한 비즈니스 모델 상의 가정이 잘못된 것으로 드러났을 때 즉각적인 변화를 모색해야 하는 경우. 전략적 가설이 정확하다고 믿을 만큼 충분히 진전되지 않아 주요한 변경을 해야 하는 경우 혹은 제품, 전략, 성장 엔진에 대한 새롭고 근본적인 가설을 테스트하기 위해 경로를 구조적으로 수정해야 하는 경우 유용합니다. 피봇을 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줌-인 전환(zoom-in pivot) : 유튜브(Youtube)의 경우 첫 MVP(Minimum Viable Products)는 비디오 데이트 사이트 였다는 것을 아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초기 소비자들의 반응이 미미하자 서비스 중의 하나였던 영상 공유 모델을 서비스의 핵심 모델로 채택하여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 줌-아웃 전환(zoom-out pivot) : 스마트폰에서 투표 서비스 앱 개발. 그 자체 로서도 하나의 완성된 제품이지만, 사용 확장성 및 마케팅 등의 이슈로 카카오톡 같은 플랫폼의 한 기능으로 서비스를 전환하는 것입니다.
○ 고객군 전환 : 서비스 오픈 시 B2C 대상 IT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던 한 교육 사이트는 기업 단체 교육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자 B2B 교육 서비스 기업으로 고객군을 전환해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 고객 필요 전환 : 골동품 가게를 운영하며 가게 앞에서 샌드위치를 팔았는데, 사람들이 샌드위치 맛에 더 많은 관심을 갖자, 샌드위치 전문 매장을 만들고 프랜차이즈화해 성공하는 경우입니다.
○ 플랫폼 전환 : 카카오톡은 스마트폰 상에서 운영되는 메시징 서비스였으나 사용자가 늘어나고 스마트폰의 기본 서비스가 됨으로써 단순한 애플리케이션에서 플랫폼 비즈니스로 사업 방향을 전환했습니다.
○ 가치 획득 전환 : 가치를 획득하는 방법으로 수익모델과 같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은 한메일 서비스를 기반으로 포털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다음의 초기 서비스는 웹 미술관, 웹 에이전시였습니다.
○ 채널 전환 : 스마트폰 기반 게임 회사들이 앱 스토어나 안드로이드 마켓에 등록하여 직접 마케팅 하는 방식에서 카카오톡, 라인과 같은 플랫폼에 등록하여 유통 채널을 변경하거나 자체 게임 마케팅 능력을 보유한 게임 퍼블리셔와 계약을 맺고 채널을 전환하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 기술 전환 : 알루미늄으로 통신사의 필터를 만들던 한 회사는 필터를 가볍게 만들면 경쟁사간에 확실한 경쟁 우위가 있다고 판단하여 연구, 플라스틱에 도금을 하여 알루미늄이 가진 금속적 특징을 갖을 수 있도록 하는 제품 개발에 성공, 보다 저렴하고 신속한 공정으로 해당 필터를 생산할 수 있게 되는 식입니다.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무조건 회사를 설립하고 상품을 출시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가진 문제와 솔루션을 끊임없이 검증하는 작업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점에서 조직 내 신규 사업이든 신규 창업이든 큰 차이는 없습니다.
끊임없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고객이 가지고 있는 불편함을 찾아서 고객의 문제점과 현재 해결하고 있는 방법 등을 먼저 알아 봄으로써 대상 고객에게 무엇을 제공해야 할지 정확히 알 아 내는 게 성공의 핵심이고 이런 출발점을 바탕으로 성공의 기회가 찾아 오는 것입니다.
5. 성과 지표 도출 및 영향 측정
파일럿을 바탕으로 트렌드에 대한 대응 전략의 영향을 측정할 주요 성과 지표(KPI)를 도출하고, 정기적으로 노력의 성공 여부를 평가하고 필요에 따라 개선합니다.
추세와 그 영향에 대한 통찰력과 정보를 팀 및 이해 관계자들과 공유하여 조정 및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한다. 트렌드를 이해하고 활용하면 비즈니스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적응하며 새로운 성장 기회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비즈니스가 너무 앞서 나갈 수 있기 때문에 트렌드 변화에 대해 진단하고 민첩하게 대응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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